본문 바로가기

[저작권관리사] 저작권관리사 시험일정 및 전망

김원닷컴 자격증 2011. 10. 25.

저작권관리사 시험일정 및 전망



제가 IT쪽 일을하면서 쓸만한 자격증이 뭐가 있을까 알아보다가...저작권관리사라는 자격증이 올해 신설 되었다는걸 알았습니다.
저작권법이 강화되면서 생긴 자격증이라 전망도 아주 밝은편이라는 말도 들었구요...
그래서 이게 어떤 자격증인지 찾아봤습니다.

저작권관리사란?

저작물의 불공정한 이용과 각종 침해로부터 창작자와 저작물의 권리를 보호하고 이용자와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해서 저작권의 권리 취득 및 분석을 위한 법률적이고 기술적인 상담 및 지원 등을 해주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정한 저작권계약서의 작성, 침해구제, 문화의 상품화를 대리하는 전문 대리인을 저작권관리사 라고 말합니다.
주된 업무는 저작권 등록과 계약, 감정평가, 분쟁조정, 중개 및 위탁관리와 상담업무 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저작권관리사가 정말 비전이 있을까? 


저작권보호기간이 70년으로 연장되면서 저작권대리중개 만해도 평생 일거리가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회사에서도 저작권관리사 자격증 소지자를 우선으로 채용할 이유가 생겼다하네요.
이제 인터넷에 더이상 무료란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올린 낙서같은 글하나도 함부로 가져다 쓰지 못하는 세상이니깐요...흑
그만큼 저작권관리사 자격증의 전망은 괜찮은거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예전 전산관리직으로 3년동안 일하면서 회사 컴퓨터에 깔려있는 프로그램들도 관리를 했었는데요...
상용프로그램을 마음데로 깔아쓰는 사원들 때문에 골치가 아팠습니다...
사람들이 프로그램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탓이겠죠?
교육도 시키고 직접 설치된 프로그램들 관리를 했었는데 관리하는 저도 저작권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건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관리직에 있는분들도 공부하는겸 취득해 둬도 괜찮은 자격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작권관리사 시험일정

- 시험일시 : 2011년 7월 30일(토)

- 접수기간 : 2011년 6월 20일 ~ 2011년 7월 15일

- 응시연령 : 학력,연령 제한없음

- 시험과목 
◈필기 : 객관식 - 4지선다형
저작권의 이해   (25문항,30분)
저작권관련법령 (25문항,30분)
콘텐츠사업론    (25문항,30분)
콘텐츠마케팅론 (25문항,30분)

실기 : 주관식 - 서술형
저작권관리실무 (25문항, 30분)

- 합격기준
평균 60점이상 (과목별 40점미만 과락)

- 원서접수방법 : 인터넷접수 - 대한온라인산업진흥회 홈페이지[바로가기]



저작권관리사 준비하는 방법

 


사실 올해 시험은 시간이 촉박한건 사실입니다. 물론 내년 2회를 준비해도 좋겠지만 시험이라는게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거니깐요.
그런데 모든 1회시험이 쉽고 합격률이 높다는건 사실입니다. 그래야 다음 시험에서도 응시자가 많을테니깐요.
올해 시험도 노릴만하다는 얘기지요!
자격증지원센터란 곳에서 저작권관리사 관련 시험자료를 무료로 제공 하고 있습니다.
자료를 한번 받아보시고 올해를 준비할껀지 내년을 목표로 준비할껀지 선택하시는게 괜찮을꺼 같습니다.

자격증지원센터 : 저작권관리사 시험안내 및 기출문제 무료신청[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지원센터[링크] : 여러가지 자격증에 대한 무료자료를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이나 공무원 취업에 대한 자료를 찾으신다면 여기서 알아보세요.


어짜피 무료니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면 신청해보세요~
개인적으로는 공인중개사와 쌍두마차인 주택관리사와 장례관리사랑....유기농관리사, 직업상담사가 전망이 좋아 보입니다 ^^

2011년 유망 자격증

◎ 부동산 공·경매사 [링크] :  연봉 1억짜리 자격증. 관련자료 무료신청.

◎ 주택관리사 [링크] : 주택법개정으로 주택관리사 의무채용!
◎ 사회복지사 [링크] : 무시험취득 + 100%취업
◎ 장례관리사 [링크] : 취득시 병원장례식장,상조회사 취업! 
◎ 직업상담사 [링크] : 노동부 시행. 국민 직업안정관련 업무.무료자료 신청.
◎ 심리상담사 [링크] : 병원,학교,유치원 등 취업유망자격증. 관련자료 무료신청. 
◎ 유기농관리사 [링크] : 녹생성장/친환경/건강식생활에 따른 유망직종 자격증
◎ 저작권관리사 [링크] :  제1회 저작권관리사 시험안내 , 구직시장 상위1% 급부상 유망직종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