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맞벌이 부부 통장을 관리하는 방법

김원닷컴 재테크 2011. 11. 1.

맞벌이 부부들이 통장을 관리하는 방법



요즘 은행들의 부실운영으로 인해 맞벌이 부부들이나 직장인들이 은행에서 통장 돈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들 당황하시는것 같습니다.
어떤분들은 이율을 생각해서 제2금융권에다 많은 돈을 넣어 두었다가 큰손해를 보신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다행히도 5천만원 이하 예금자들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을 보장받을수 있지만 은행들이 어떻게 될지 항상 이런 상황을 대비해야 하니깐 맞벌이 부부들의 통장관리(통장나누기)는 더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돈관리는 부부가 함께

  

맞벌이 부부들의 경우는 돈을 함께 벌기 때문에 외벌이보단 부담이 적은게 사실입니다.
어느 한쪽이 돈관리를 잘한다고 맡기는것보단 부부가 공동의 재무 목표를 세우고, 의논을 해서
저축/투자/생활비/용돈 등을 책정하고 조율한다면서 통장을 관리한다면 성공적인 제태크 목표에 조금더 빨리 도달할것입니다.


* 통장나누기를 하는 이유 


이유는 바로 효율적으로 돈 관리를 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가계부를 쓰시거나 나름대로 돈관리를 하신다고 하더라도 
카드결제나 자동이체 등으로 생기는 여러가지 지출들을 계획대로 관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예산을 세우고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면서 저축과 투자도 조절하게 도와주는 방법이 바로 통장나누기(통장쪼개기) 입니다.
재테크에 실패하는 주된 원인은 쓰고 나서 저축하려는데 있습니다.
통장나누기를 함으로써 소비를 통제하기 용이해지는데 이미 지출과 저축주머니가 따로 나눠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숨어있는 투자 여력을 찾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4개의 절대통장  



통장나누기에도 전략이 필요한데 통장을 무조건 여러개 만드는 것이 능사가 아닙니다.
통장을 용도별, 유형별로 잘 쪼개거나 합치는 구조조정이 필요합니다.
나의 자산을 든든하게 지켜줄 절대통장은 크게 4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급여통장, 2.투자통장, 3. 소비통장, 4. 비상금통장입니다.
 
매달 급여를 받고 고정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이 1. 급여통장입니다.
소득이 들어오는 통장을 관리하면 돈이 어떻게 들어오고 나가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계부 쓰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액 자산가가 아닌 이상은 급여통장은 주거래은행 한곳을 정해 꾸준히 거래하는 것이 관리에 용이합니다.
 
주택자금(주택청약저축), 교육자금, 노후자금(연금) 등 라이프이벤트별로 구체적 목적자금 마련을 위한 통장이 2. 투자통장입니다. 노후통장, 교육비통장 등 통장에 꼬리표를 붙이면 막연하게 돈을 모을 때보다 동기부여가 돼 효과적입니다.
투자통장은 투자목적에 맞게 금융상품에 자동이체를 연결해야 합니다.
 
일상의 소소한 생활비용을 관리하기 위한 용도를 활용하는 통장이 3. 소비통장입니다.
식비, 교통비, 여가비 등을 관리하는 통장이며 체크카드와 연계해서 월 지출 예상액 범위 내에서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상했던 소비액을 다 쓰고 나면 더 이상 지출하지 않아야 하며 이러한 원칙을 지키지 못한다면 통장을 나누는 것은 무의미해집니다.
 
저수지통장으로 불리는 4. 비상금통장입니다. 비가 많이 온 해에 물을 가두어 놓았다가 가뭄이 드는 해를 대비했던 저수지를 빗댄 표현입니다. 말 그대로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거나 생겼을 때 다른 통장에 위협을 받을 수 있기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통장입니다.
주로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CMA에 넣거나 MMF 등을 활용해 대개 3~6개월분의 생활비를 예치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 급여통장/소비통장 선택하기


많은 직장인들의 급여통장엔 매월 월급이 아주 잠깐 머물다 흔적만 남기고 사라지곤 하지만 남은 돈이 몇푼 안된다고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소액을 단기간 넣더라도 쏠쏠한 이자를 주는 상품을 고르는 것은 알뜰 재테크의 기본이라는 점을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은행의 보통예금은 과거 무이자 통장으로 통했지만, 근래에는 연 4%에 이르는 두둑한 금리를 주는 상품도 꽤 나왔습니다.
 
연령이나 통장 잔액에 따라 적합한 상품이 고르는 것이 좋은데 30대 중반 이하 등 젊은 세대만 가입할 수 있는 고금리통장이 있는가하면, 월 평균 잔액이 100만원 이하로 적거나 혹은 많을수록 우대금리를 적용해주는 통장도 있습니다.
 
수시입출금통장을 선택할 때는 수수료 면제 여부도 확인해야 하는데 보통 수시입출금 통장으로 지정하면 대부분 수수료 면제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생활비통장으로 쓰는 수시입출금 통장은 이러한 혜택이 주어지는 경우가 드뭅니다. 따라서 은행별로 혜택을 비교해보는 것이 필요하고 수수료와 같은 불필요한 비용을 과감히 줄여나가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원칙입니다.


* 제테크 자가진단 해보기 

아래 프로그램에서 [START] 를 클릭하시면 간편하게 재무설계를 해보실수 있습니다.




* 재무설계를 해야할까?
재무설계라는건 단순히 돈을 빨리 버는 방법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지금 벌고 있는 수입을 바탕으로 인생계획에 맞춰서 재무목표를 만들고, 앞으로 수익과 지출을 파악하여 가장 합리적인 투자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겁니다.
사람마다 수입도 다르고 환경과 목표도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재무설계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제테크나 재무설계에 관련된 정보들이 인터넷에 많이 있지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공부 하시면서 혼자서 계획을 새우시는 것보다
재무설계 상담을 한번 받으시는게 빠르고 최적화된 설계에 도움이 될꺼라 생각됩니다.

현재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 무료 재무설계 컨설팅 이벤트중이니 이 기회에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참고로 서울,경기,인천 지역은 직접 방문상담도 해준다고 하니 이 지역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리더스 리치 재무설계[링크] :  재무설계, 1억 만들기, 연금저축 무료상담


 

댓글